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게임

현실적인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 A5004NS-M


국내 시장에서 공유기 시장을 완전히 장악한 브랜드가 있다면 아이피타임이 아닐까 싶다. 가격을 무기로 해서 예전 거의 10만원이였던 공유기 가격을 무차별적으로 하락시켜 지금은 1만원대 공유기가 존재할 정도로 시장에서 강력한 주도력을 가지고 있다. 할인마트를 비롯해 편의점에서도 판매할 정도의 유통망까지 갖추고 있을 정도이니 말 다 했다.


이것은 부정적인 면이 아니라 긍정적인 부분이다. 또한 기능도 부족함도 없고 왠만한 고가의 공유기들이 지원하는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관리자 모드 및 앱이나 인터넷을 통해 관리나 컨트롤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할 경우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다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것은 제품의 내구성이다. 물론 제품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아답터가 저가형인지 아답터 내구성이 약한 편이라서 소비자들이 아답터가 고장났는데 공유기가 고장난 줄 알고 바꾸는 상황이 제법 있으니 말 다하지 않았나 싶다. 물론 내구성이 하이앤드 제품과 비교해서 동등하다는 것은 아니다. 그냥 인터넷 기반의 기기 몇개 연결하는 정도라면 아이피타임은 매유 훌륭한 인터넷 유/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하지만 로드량이 많아지고 많은 접속 기기들이 동시에 접속하거나 움직일 경우 그냥 뻗어버린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본인도 아이피타임에서 지금은 ASUS로 제품을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고 예전에 행사에서 아이피타임 허브 사용했다가 테스트 과정에서 문제가 일어나 기기를 대처 교체했던 기억이 있어 아이피타임을 잘 선택하지 않는다. 오히려 티피링크 제품을 선택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환경, 로드량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아이피타임은 상당히 훌륭한 선택이며 가격대도 무시할 수 없다. 지금 언급하려는 제품인 아이피타임 A5004NS-M은 고가에 속하는 제품으로 6만원대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 아이피타임은 워낙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는터라 제품 구분하기가 수월하지 않다. 아이피타임 A5004NS-M 자체도 M만 빼면 몇년전에 출시한 제품으로 M이 붙은 이유는 MU-MIMO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서두부터 언급해서 만약 아이피타임 A5004NS-M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ASUS나 넷기어 제품에서 선택한다면 당장 10만원 후반이나 20만원대 초반의 가격으로 구매해야한다. 즉 장벽이 상당히 높아진다. 쉽게 변경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아이피타임 제품이 가진 무서운 점이다. 보다 고가의 타 브랜드로 가기에 가격 장벽이 상당히 커서 쉽게 변경이 힘들어진다. 10만원 밑으로 아이피타임은 거의 왠만한 라인업을 다 구축하고 있고 기능까지도 모두 흡수하고 있는 상황이니 말이다.



우선 아이피타임 A5004NS-M은 AC1900 구성으로 2.4GHz에서 600Mbps, 5GHz에서 1300Mbps의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합쳐서 AC1900이라고 이야기한다. 아이피타임 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도 이렇게 속도를 합산하여 하나의 숫자로 성능을 표현한다. 다만 여기서 주의 할 것은 이렇게 높은 수치 성능을 갖춘 제품을 사면 성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느냐? 그것은 아니다.


네트워크 장비는 서로간에 맞아야한다. 속도로 마찬가지다. 최대 600Mbps를 지원한다면 노트북이나 게임기, 핸드폰도 이러한 속도를 받쳐줄 수 있는 네트워크 성능이나 규격을 지원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자신의 노트북이 수신 기능이 최대 100Mbps라면 아이피타임 A5004NS-M 설치해봐야 100Mbps 밖에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 간혹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 참고하는 것이 좋다.


물론 공유기는 한번 설치하면 잘 바꾸지 않지만 IT기기는 계속 업그레이드 되거나 바뀐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자신이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비는 다소 높은 성능이나 규격,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다. 아이피타임 A5004NS-M도 마찬가지이다.


아이피타임 A5004NS-M의 장점은 3개의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3개의 안테나가 모두 2.4/5GHz를 모두 지원한다는 것이다. 일부 제품의 경우 안테나별로 지원하는 주파수 대역이 다른 경우가 많은데 아이피타임 A5004NS-M은 듀얼 밴드 지원으로 3개의 안테나가 모두 2.4/5GHz를 지원하여 보다 넓고 강하게 지원한다. 더구나 유선의 경우 1000MB(1GB)를 지원하고 있어 기가네트워크를 유선으로 구성할 경우에도 내부 네트워크망을 보다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대다수의 공유기들은 5GHz에서의 전송속도를 부각하고 홍보하지만 가정이나 사무실이 구성이 벽이 많은 국내 구조를 고려한다면 5GHz는 상당히 제한적이며 짧은 거리를 보여주기 때문에 신호간섭만 없다면 상대적으로 2.4GHz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현실적이다. 아이피타임 A5004NS-M를 구매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는 2.4GHz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다. 공유기를 중심으로 가까운 위치에 게임기나 TV, IT장비 거치형 제품들이 있다면 이들은 5GHz로 연결하고 이동이 다소 있는 스마트폰이나 거리가 있는 네트워크 장비들은 2.4GHz로 연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이피타임 A5004NS-M에서 M은 MU-MIMO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MU-MIMO는 동시에 여러기기에 데이터를 동시에 보내는 기술을 의미한다. 예전에는 공유기에 게임기, 스마트폰, PC가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3기기가 모두 데이터를 요구할 경우 게임기, 스마트폰, PC에 번갈아가며 데이터를 전송했다.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내부 데이터는 3기기에 번갈아가며 하나씩 데이터를 전송했다면 MU-MIMO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보다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 하나의 기기만 연결된 상태에서는 메리트를 느끼기 힘들지만 여러대의 기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매력적인 기능인 셈이다.



물론 이러한 MU-MIMO도 수신기기들이 이를 지원해야만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은근 네트워크 기기들은 지원하는 규격이 서로 다르고 제각각이기 때문에 모두 지원할 것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


암튼 아이피타임 A5004NS-M은 다양한 기능과 더불어 하이앤드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다만 보다 넓은 수신거리와 폭넓은 안정성을 찾다는다면 과감하게 10만원대 이상의 타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다만 이 선택이 어렵다면 아이피타임 A5004NS-M은 훌륭한 제품일 것이다.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30평대 아파트에서 중앙에 설치하면 어느정도 커버링이 된다. 30평대 이상의 아파트라면 타사 제품을 알아보거나 확장시켜주는 별도의 제품을 추가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