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수신 문제 해결을 위한 샤오미 만능리모콘

살다보면 가끔 불편함이 느껴지지만 해결점은 찾지못해서 그냥 마지못해 살거나 적응하는 경우가 있다. 


본인 경우에는 프로젝터로 인한 문제였다. 거실에 프로젝터와 스크린을 설치하고 나니 문제가 무엇인고 하니 스크린이 AV 기기들을 대거 가리면서 리모콘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였다. 133인치 스크린이 생각보다 큰터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는 했지만 리모콘 동작을 방해할 줄은 생각도 못했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생기는 불편함을 큰 스크린으로 TV를 보거나 블루레이를 볼 경우 멈추거나 다른 채널로 변경이 안된다는 것이다. 그나마 리시버를 제일 밑에 설치해서 볼룸 조절이나 소스 선택은 가능하지만 RF 방식을 사용하는 TV 셋탑박스,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리모콘이 동작되지 않는 것이다. 조작을 위해서는 스크린 뒤로 리모콘을 가져가거나 스크린을 올렸다가 다시 내리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사실 이러고 1년 살았다. 정확한 해결책을 찾기가 쉽지 않아서 말이다. 웃긴건 게임 패드는 스크린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는 점이였다. 송수신 방식의 차이라는 점은 알고 있었지만 적절한 해결점은 찾기가 쉽지 않으니 그냥 그려러니 하고 넘어갔다.


그러다가 찾은 제품이 있으니 바로 샤오미 만능리모콘이다. 얘네는 이것저것 다 만드는 것 같다. 다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들에 대거 집중하는 듯하다. 이정도까지 적극적으로 제품을 내놓고 있는 회사는 샤오미 정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본다.




샤오미 만능리모콘의 경우. 사이즈는 작은편으로 손바닥에 올려놓을 수 있을 정도로 작은 사이즈에 USB 전원을 기반으로 구동되어 전력소비도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구성은 간단한다. LED 표시에 USB 전원 연결부가 전부일 정도이니 말이다.


설치 이후에 등록은 상당히 쉽다. 처음 설치하면 노란색 LED가 반짝반짝하는데 앱설치 이후에 하나하나 따라하면 금새 마무리 된다. 기기 설치에 관련된 것은 크게 3가지이다. 리모콘 버튼 자체를 하나하나 등록하는 방식이 있고 기본적인 기기 등록 마지막으로는 다른 사용자들이 커스텀으로 등록해놓은 설정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등록하는 방법이야 인터넷 찾아보면 여기저기 다 있으니 문제가 안되는데 실제 사용해보니 문제가 좀 있었다. 우선 샤오미 만능리모콘은 항시 전원으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쓸 때마다 껏다가 켰다가하면 오작동하거나 동작하지 않은 경우가 빈번하다. 이럴 경우 초기화하는 것이 제일 속편하다. 그렇기에 그냥 항시 전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제일 편하다.




두번째 실질적인 문제 해결인 프로젝터 스크린으로 인한 리모콘 수신 문제인데 스크린 뒤에 있으면 다른 AV기기와 마찬가지로 수신율이 떨어진다. 물론 약간 좋지만 그렇다고 잘 동작하는 것이 아니다. 사진과 같이 기기들이 설치되어 있는데 수신에 문제가 되는 TV셋탑박스와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모두 수신 가능한 위치 찾기가 쉽지 않다. 처음에는 Wii위에 올렸는데 샤오미 자체가 수신을 못한다. AV리시버 위에 올렸더니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조작이 가능한데 TV셋탑박스는 조작되지 않는다. 


360도로 신호가 나간다고 하지만 스크린 앞에서는 무용지물인 셈이다. 결국 위치 약간씩 바꿔가며 동작하는 위치 찾는데 꽤나 고생했다. 사진속의 저 위치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아오~!!!


리모콘을 통합하는 기능으로서의 성능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 하지만 리모콘 수신이 어려운 공간에서 이를 커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는 약간은 부족함이 느껴지는 제품이 아닌가 싶다. 물론 해결은 가능하다. 약간 고생은 해야하지만 말이다. 나에게만 해당되는 문제일 수 있지만 그래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인 것은 맞다. 가격도 나쁘지 않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