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이카

[외형 및 장착] HD 지원하는 2채널 블랙박스, S-Cruze WKD-7000

언제나 안전운전, 안전운전해도 문제가 되는게 내가 안전운전을 해도 상대방 마음이 나 같지 않다는데 있다. 그리고 나도 안전운전 하지만 의도적이건 의도적이지 않건 과한 운전을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교통사고가 일어나는 것이다. 그래 사고가 낫다고 하자. 이게 또 사람 맘이, 팔은 안으로 굽는지라 자기 실수가 아니라고 우기게 되고 일부의 경우 우기는 넘이 이기는 어처구니 없는 경우도 발생한다.

여성 운전자의 경우 사고가 발생하면 제대로 산으로 간다. 남자 운전자가 자칫 험하게 우기기라고 한다면 보험사고 뭐고 없이 그냥 사고 비율에서 밀리는 경우도 있다. 운좋게 인정하는 운전자를 만나기는 솔직히 쉬운 일이 아니다. 나의 경험도 그리고 나의 마눌님의 경험도 말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블랙박스다. 

 

솔직히 2-3년 전에 블랙박스를 사서 차에 달아 놓기는 했는데 내장 메모리인데다 작동하면 하나보다 안하면 안하나보다 하고 두었었다. 사용하던 블랙박스는 시몬 SIV-S7이다. 내가 블랙박스를 알아볼 때만 하더라도 꽤나 가성비가 좋아 각광받던 제품인데 블랙박스 교체로 PC에 연결해보니 연결도 안되고 리셋도 안된다. 동영상 녹화 확인도 안되니 그냥 먹통인거다. 내장 메모리라고 해서 나름대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는데 내장 메모리이다보니 문제가 생겼을 경우 교체가 힘들다는 단점을 새롭게 안 셈이다. 지금까지 더미 블랙박스였던 셈...

사고 났으면 도대체 어떻게 했을건지... 그래서 블랙박스를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리고 후방 카메라도 지원하는 모델로 말이다. 요즘 후방 카메라는 트렁크 바깥쪽에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다. 그러면 주차도 용이하니 말이다. 하지만 내 차에는 후방 카메라 달기가 수월하지 않다. 그리고 주차에 불편함을 느끼는 편도 아니고 하지만 후방 카메라는 필요했다. 왜냐고?

 

2채널을 구성한 이유는 아파트에 주차하다보니 아이들의 낙서 테러가 제법 있기 때문이다. 사진 보면 알겠지만 윙에다 낙서는 기본이다. 옆라인으로 열쇠 긁은 흔적도 있지만 뭐 그냥.. T.T 걸리면 그냥~ 아우.. 하지만 뭐 아이들이 무슨 죄. 부모가 문제지.. 쩝.. 몇일동안 마음 상한 것 생각하면 눈물이 앞을 가린다. 더구나 레드 색상은 다시 도색하려고 해도 가격이 워낙 만만치 않아서 말이다.

 

그래서 인터넷 통해 알아본 블랙박스가 S-Cruze WKD-7000이다. 모양새는 오렌지 색상이 들어가서 화사하다. 차가 레드다 보니 크게 거부감은 생기지 않는다. 더구나 주차 테러가 제법 있는데 블랙박스가 딱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고의적으로 문제를 이르키지 않을 것 같다. 사실 사용하고 나서 두달간 이러한 문제가 어느정도는 사라졌다. 심리적인 요인인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내차에 블랙박스 있소~ 라는 메세지니깐..

외형은 그렇게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다 적당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데 가로 5cm x 세로 10cm x 두께는 2.5cm 정도 된다. 어느 블랙박스가 그런 것처럼 기능상으로 보면 기본적인 것들 모두 갖추고 있다. 항시 녹화, 충격 발생시 이벤트 녹화, 주차 감시 녹화, Tv-out 기능과 더불어 특이 사항이라고 한다면 전력이 모자를 경우 자동으로 기기가 꺼지거나 옵션으로 시동이 꺼질시에는 블랙박스도 종료되도록 프로그램 상에서 셋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S-Cruze WKD-7000 오른쪽면을 보면 SD 메모리를 삽입할 수 있는 슬롯과 REC, Mode 버튼이 존재한다. 임의로 영상을 녹화하거나 소리 녹음등을 컨트롤 할 수 있는데 짧게 누르거나 길게 누르는 것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사용하는 와중에 찍어서 그런지 먼지가 제법... 음... 아참 메모리는 32GB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구매시에 기본적으로 메모리가 제공되지만 뭐 고용량이 필요하다면 어떤 SD를 꼽아도 무방. 본인의 경우 기본 제공되는 메모리와 트랜샌드, 삼성 Micro SD를 SD 더미에 꼽아 사용했는데 호환성에 문제는 없었다.

 

왼쪽면에는 후방 카메라, GPS, TV-Out, 전원 단자가 순서대로 있다. 전원의 경우에는 USB 포트와 동일하며 PC에 연결하면 주차상태로 인식하여 녹화가 이루어지는데 S-Cruze WKD-7000를 통해 PC에 연결시 데이터를 읽을 수는 없다. 아쉬운 것은 GPS가 내장이 아니라는 점인데 추가적으로 외부에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인식성을 높히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니 호불호가 갈릴 것 같다. 보통은 내장되는 것이 일반적이니 말이다. 인식속도는 가늠하기 힘들지만 두달여간 사용해본 결과 상당히 빠른 인식률을 보인다. 예전 SIV-S7의 경우에는 그닥이였었는데 말이다.

 

상단은 별거 없다. 고정 홀이 존재하고 발열을 위한 구멍들이 송송송~ 있다는 정도? 블랙박스의 경우 항시 녹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열이 꽤 있는 편인데 그렇기 때문에 통풍을 위한 홀은 반드시 필요하다.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말이다.

 

밑면은 아이콘으로 각 단자가 어떤 것을 연결하기 위한 구성인지 알 수 있게 인쇄되어 있다. 시리얼은 혹시나 해서 블라인드 처리를.. ㅡ.ㅡ;;

 

720P(1280x720) 촬영이 가능한 렌즈가 위치해있다. 약간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데 화각은 130도로 꽤 넓은 편이다. 나중에 따로 비교하겠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 기존에 사용하던 SIV-S7도 화각이 괜찮았지만(지금은 인식도 안되서 비교가 안되는....) 발열로 인해 렌즈 부위가 붉게 되었는데 S-Cruze WKD-7000은 좀 더 써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안쪽에 있다보니 이러한 변화는 체크하기 힘들 듯.

 

 

 

브라켓은 볼헤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위치를 잡고 조여주면 끝이다. 일부 제품의 경우 장착할 때 마다 화각 조정하는 짜증스러움이 있는데 이건 한번 고정하면 변경할 일이 없어서 수월한 편. 다만 볼헤드 타입이기 때문에 수평에 약간 신경쓰는 것이 좋다. 본인의 경우는 눈이 바보인지 수평은 둘째치고 좌우가 약간 안맞는다. 시간내서 제대로 잡아줘야하는데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서 그냥 방치 상태라는.. ㅡ.ㅡ;;;

백미러 뒤에 살포시 브라켓을 붙여주고 장착해주면 안에서 눈에도 잘 안띠고 지저분한 느낌도 없어서 좋다.

  

S-Cruze WKD-7000는 상시 전원과 시동시에만 전원이 공급되는 전원 라인 그리고 접지를 위한 세개의 선이 존재하는데 상시 전원의 경우 자동차의 비상등이나 실내등, 시동 이후 연결 라인은 시거잭 라인에 연결해주면 된다. 접지는 차량 본체에 연결해주면 끝. 사진을 몽땅 날려먹었더니 장착 사진도 없다. 쓰글... 휴즈에 돌돌 말아서 연결해주고 다시 휴즈 꼽아주면 끝. 차량마다 휴즈박스 위치나 휴즈 위치가 다르니 휴즈 박스 뚜겅에 표기된 휴즈 설명을 보고 연결하면 수월하다.

 

밖에서 보니 떡하니 느낌이 온다.

 

 

 

 

GPS 센서는 한국에서 만든 제품. 믿음이 간다. 차이나면 쩝. 뭐... 좌절... 양면 테잎 붙여서 S-Cruze WKD-7000 본체 부근 전면 유리에 부착해서 연결하면 끝. 밖에서 볼 때 번잡해보이는 느낌이 싫어서 역시나 백미러 뒤에 살포시 붙였다.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까라는 불안감이 있었는데 실 사용해보니 잘 인식한다. 가끔 정신 못차리는 내 네비보다 낫다.

 

 

후방 카메라의 화소수는 200만 화소다. 보통 저렴한 후방 카메라가 32만화소 정도하니... 상당히 선명한 편이다. 나의 경우에는 차량이 쿠페 타입인데다 주차 목적보다는 후방 추돌시 체크하기 위함이라서 차량 내부에 설치했다. 이것도 달고보니 중앙에 정확하게 부착한게 아닌데 이것도 날 잡아서 제대로 해줘야할 것 같다. ㅡ.ㅜ 이너머 귀차니즘... 선도 정리해야하는데.. 차량에 다른 사람이 타는 경우가 아주 드물어서 우선은 놔두고 있다.

상하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약간의 위치 조정이 가능하다. 2채널 블랙 박스의 경우 후방 카메라가 있을시에 좋은 점은 후방 추돌 발생시 내가 정차 상태에서 받혔는지 아니면 운행중에 받혔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주차시에도 전면뿐만 아니라 후방 감시도 되니 범퍼 박고 도망가는 녀석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개인적으로는 낙서하는 녀석 잡는게 주목적이지만...

제품 자체 부속물로 연장 케이블이 있어 길이로 인한 불편함은 없다. 정말 길다. ㅡ.ㅡ;; 승합차 장착도 무리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