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게임

WD Dual Drive - SSD와 HDD가 하나로 편의성 UP..

어제 그러니깐 2월 22일 용산 카페에서 웨스턴디지털의 Dual Drive 블로그 발표회가 있었다. 사실 블로그 발표회라기 보다는 소소하게 자리 만들어 놓고 제품에 대해서 소개하는 자리... 블로거들은 따로 오후 1시에 진행하고 3시부터는 일반 유저 관람이 가능했다.

나름대로 일찍 간다고 갔는데 차가 막혀서 늦었다는. 누구 때문에 늦었다고는... ㅡㅡ++ 암튼 뭐 그렇게 된거다. 다행히 시작도 약간 늦게 되어 처음부터 들을 수 있었다는...

제품에 대한 설명이 간략하게 이루어졌는데 이미 SSD에 대한 유저들의 사전지식이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하기도 했고 또 요즘에는 SSD를 거의 다들 어느정도는 알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컨셉을 전달하는 쪽으로 무게를 두고 진행되었다.

WD의 Dual Drive.. 음 정확히 써야겠다. WD Black2 Dual Drive가 가지는 장점은 간단하다. 현재 유통되는 대다수의 SSD는 2.5inch 구성인데 SSD의 장점은 빠르다는 것이지만 단점은 현재 용량이 작다는 것이다. 그래서 WD Black2 Dual Drive는 1TB의 HDD와 128GB의 SSD가 결합된 2.5inch 규격의 저장장치이다.

그렇기에 설치 공간의 부재인 상황에서 WD Black2 Dual Drive는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것에 대한 데모 전시도 카페에서 이루어졌다.

대다수의 노트북은 HDD, SSD 설치는 한개다. 아니면 옵션으로 mSATA 설치가 가능한데 이러한 mSATA 설치를 지원하는 모델도 드물다. 그렇기에 성능을 고려하여 SSD를 설치한다면 저장 공간의 부족으로 외장 HDD를 별도로 들고다니거나 구매해야하는 것인데 WD Black2 Dual Drive는 이를 해결해 준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생기는 단점은 바로 성능이다. SSD와 HDD가 2.5inch안에 오밀조밀 결합된 구조이고 하나의 SATA 포트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SSD보다 느리다. 물론 HDD보다는 빠르다. 그렇기 때문에 WD Black2 Dual Drive는 둘다 필요하는 유저들에게 업그레이드 수요로 적절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듯하다.

성능을 중심으로 이 제품을 바라보자면 이도저도 아닌 듯하지만 이 제품은 그 이도저도라는 시선에 정확히 일치하는 제품이다. 물리적으로 외장하드를 별도로 들고 다닌다는 것은 꽤나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제한적인 설치 공간을 요구하는 컴퓨터나 노트북 사용자에겐 오히려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이 제품을 SSD+HDD 결합이라고 논하고 가격도 SSD+HDD로 일치시켜버리면 답이 없다. 결합된 구조로 인한 혜택에 대한 금전적인 상승요인에 대해 수긍할 수 있어야 이 제품에 대한 평가는 적절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볼 수 있고 또 실제 행사장에서 25만원 정도에 공동구매를 했는데 전량 판매된 것을 보면 이 제품이 가는 장점에 대해 수긍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인지시켜 준다.

실제 판매가는 30만원대 중반이지만 출시 초기인점을 감안한다면 수긍할 수 있는 가격대라고 할 수 있다. 2.5인치 하드에 128GB SSD를 때려박는 일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술력이 필수적인 부분이고 이러한 부분에 대해 장인 정신을 인정해주는 것처럼 구매자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물리적인 구조로 인해 윈도우 계열만 지원하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공간 부족 및 효율성 측면을 고민하는 대중에게 판매한다는 제품의 타겟팅이 분명하기 때문에 큰 문제점은 아니라고 본다. 서버에 WD Black2 Dual Drive를 설치할리는 만무하니 말이다. ^^

본인의 노트북은 2.5인치 하드나 SSD를 장착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mSATA 기반의 SSD를 장착할 수 있는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이런 구성에 대해 기존 노트북 사용자도 엉? 한다. 즉 노트북은 하드가 한개 들어간다는 인식이 기본적이며 실제로도 거의 대다수의 노트북들이 이러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노트북 뿐만이 아니라 미니 PC나 손바닥 PC, 인텔 NUC등의 한개의 HDD를 장착할 수 있는 시스템에 있어 WD Black2 Dual Drive는 성능과 용량 모두를 커버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SSD를 설치함으로써 가지게 되는 체감 성능 향상은 매우 높기 때문에 WD Black2 Dual Drive라는 제품이 탄생하지 않았나 싶다. 시스템의 CPU 클럭이 높고 메모리가 많아도 저장매체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대로 된 성능을 시스템에서 끌어내기 힘든 부분을 SSD는 훌륭하게 커버하고 있지만 가격대비 저용량이라는 현재의 단점으로 인해 아쉬운 측면이 많은데 그러한 단점에 대해 WD Black2 Dual Drive는 듀얼 구성이라는 답으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니 말이다.